skip to Main Content
버터밀크

Image ⓒ Wikipedia

버터밀크라는것을 혹시 아시나요? 국내에서는 아직 그다지 익숙치가 않지만 미국이나 인도, 중동 등 해외에서는 가정 요리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버터밀크는 우유에서 버터를 만들 때 나온 나머지 액체로 남아있는 것이라도 영양가는 우유와 같으며 게다가 버터로 지방이 빠져나갔기 때문에 우유보다 지방이 낮은 저칼로리 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이 버터밀크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 버터밀크의 영양이나 효과, 만드는 방법, 그리고 버터밀크의 맛, 대용이 될 것 등 다채롭게 소개합니다.

버터밀크를 만드는 방법과 맛

버터밀크는 우유에서 버터를 만들었을 때에 나온 나머지 액체입니다. 전통적인 버터밀크 만드는 법은 우유를 우유 속에 자생하는 유산균 또는 새로 유산균을 첨가하고 발효시켜서 분리한 크림으로 만든 “발효 버터”를 만들었을 때에 남은 액체가 바로 버터밀크 입니다.

해외에서 버터는 발효 버터인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해외에서 유통되는 버터밀크는 발효 버터 제조시에 얻어진 것입니다. 이것을 맛본 사람들에게 이 버터밀크의 맛을 물어보면 “요구르트 같은 싱그러운 산미와 버터의 달콤한 맛이 났다”라고 이야기 하곤 합니다.

한편 일본에서 유통되는 버터밀크는 우유를 발효시키지 않은 채 분리기에 걸러진 크림으로 만든 발효하지 않은 감성버터가 주류이기 때문에 일본산 버터밀크는 신맛이 없다고 합니다. 그 맛은 “저지방 우유에 달콤한 버터의 풍미를 붙인 것 같은 향기가 나는 맛” 이라고 하네요.

버터밀크 먹는법

발효 버터 제조시에 얻은 버터밀크는 그냥 마실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버터밀크를 자주 그대로 마십니다. 다만 사람의 입맛에 따라 호불호가 있을 수 있어 취향에 따라 버터밀크에 설탕을 넣어 마시기도 하고 계피를 넣으면 이국적인 맛이 되어 굉장히 맛있어 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발효 버터 제조시에 얻은 버터밀크를 그대로 마시는 맛은 “요구르트를 연하게 만든 요구르트 음료 같은 맛”, 그리고 달콤한성 버터 제조시에 얻은 버터밀크는 “저지방 우유보다 조금 진한 맛”이라고 합니다.

그대로 마시는 것도 가능한 버터밀크이지만 주로 빵, 핫 케이크나 비스킷 등의 제과 만들기, 아이스크림 등의 원료, 또 수프나 스튜 등에 첨가해서 이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버터밀크를 이용하여 만든 팬 케이크는 맛이 더 풍부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쓰는 일이 많기 때문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수분을 제외한 가루 형태의 버터밀크가 많이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가루 타입이라 쓰기 편리하고 오래 보존할 수 있어 등산시 보조 식품이나 캠프용 식재료로 이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버터밀크 구입처

버터밀크는 고급 슈퍼 마켓의 유제품 코너, 제과 자재 전문점, 메이커의 온라인 숍,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버터밀크의 영양 성분과 효과

버터 제조 과정에 생긴 부산물적인 버터밀크의 영양 성분은 우유와 거의 같습니다. 그냥 버터 제조를 위해서 지방을 가져가서 우유보다 지방이 상당히 적은 저칼로리입니다. 우유 1잔 열량이 157kcal에서 지방분이 8.9g인 반면 버터밀크는 99kal, 지방은 2.2g밖에 없습니다(제품마다 조금식 차이가 있습니다).

지방분을 제외하면 영양 성분은 우유와 거의 마찬가지인 버터밀크.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칼륨, 비타민 B군, 그리고 유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이나 피부, 머리카락 등 신체 부분에 작용하는 신체의 성장에 효과적입니다. 혈류가 좋아지지 냉증이 개선되거나 신진대사가 좋아지기에서 세포가 활성화 되면서 피부의 안티 에이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칼슘과 칼륨의 미네랄류는 뼈와 치아를 강하게 하고 혈액이나 세포액 등의 체액을 원할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이나 신장 병 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버터밀크의 성분에는 비타민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군은 몸의 상태를 가다듬고 신진대사를 좋게 하기때문에 몸의 모든 안티 에이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버터밀크는 우유보다 소화가 되는 단백질과 칼슘 등의 영양소를 체내에 흡수되기 쉽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풍부하게 포함된 유당은 장내에서 선인균의 먹이가 되어, 선인균이 증가로 장내 환경을 좋게 만들어 주기 때문 변비의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버터밀크의 대용

버터밀크를 그대로 마시거나 제빵, 제과, 그리고 요리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데 만약 없을 때 버터밀크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것은 스킴 밀크(탈지 분유)입니다. 스킴 우유와 이용 방법이 비슷하기 때문에 서로간 대용할 수 있습니다. 그냥 버터밀크가 향이 상대적으로 강해서 버터밀크 대신 써보면 향기가 더 얕다고 느낄지도 모릅니다.

또 해외에서 유통되는 발효 버터 제조시에 얻은 버터밀크의 대용에는 저지방 우유에 플레인 요구르트를 6대 1의 비율로 합치면 비슷한 맛을 내는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 지방 우유 대신 무지방 우유를 써도 상관 없습니다. 보통 우유는 지방이 많아서 저지방 혹은 무지방 우유로 대용하세요.

스킴 밀크와의 차이

버터밀크와 서로 대용 할 수 있는 스킴 밀크는 소나 염소의 우유에서 유지방 분을 제거한 완전히 지방이 포함되지 않는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에서 또 수분을 제거한 분말입니다. 지방은 없지만, 단백질, 칼슘, 유당 등을 많이 가지고 있고 영양가가 높은 것으로 옛날에는 학교 급식 등으로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저장성도 좋고 영양가도 많았는데 맛의 평가가 좋진 않았습니다.

버터밀크를 요리에 활용해 보세요.

버터를 만들면서 나오는 우유인 버터밀크는 우유보다 지방이 적은 저칼로리면서 영양분은 우유와 거의 같습니다. 그대로도 먹지만 제빵, 제과, 요리에 넣고 이용되기도 합니다.

해외에 유통되는 버터밀크는 발효 버터 제조시에 얻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신맛이 있는편입니다. 저지방이면서도 영양가는 우유와 같은 버터밀크를 꼭 요리에 활용해 보세요.

Back To Top
×Close search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