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콩나물

Image ⓒ Wikipedia

콩나물은 저렴하게 구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요리에는 물론 다이어트에도 활용되는등 폭넓게 이용할 수 있는 고마운 식재료입니다. 아래는 콩나물 키우기 노하우와 콩나물이 가지고 있는 영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가정에서 먹고 있는 콩나물

콩나물은 많은 가정에서 먹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도 충분히 살 수 있기 때문에 나물이나 무침 국 등의 요리로 식탁에 자주 오르는 식재료입니다. 깔끔한 식감이 맛있는 콩나물입니다. 비슷한 재료로 숙주나물, 땅콩나물 등이 있습니다.

콩나물은?

콩나물은 비슷하게 세가지 종류가 있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먹는 콩나물은 대두를 이용한 콩나물 입니다. 비슷하게 생긴 숙주나물은 녹두로 만든 나물입니다. 이밖에도 검은 콩에서 재배하는 콩나물도 있습니다. 가격은 전국 어디를 가더라도 천원 정도면 충분히 먹을 만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콩나물 영양

아래는 콩나물에 함유된 영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삭아삭한 식감을 맛볼 수 있는 콩나물에는 어떤 영양이 숨어있을 까요?

영양분

콩나물에 함유된 영양분은 단백질을 필두로 식이 섬유나 칼슘등 평소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이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매우 우수한 식재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발아된 상태이기 때문에 본래 콩에는 존재하지 않는 비타민C가 생성되어 있어 콩나물로 미용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도 섭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더욱 비타민 B2나 레시틴 성분은 치매 예방에도 좋은 성분이며 대두 이소 플라본 덕분에 골다공증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등 남녀 노소 불문하고 도움이 되는 영양이 가득 포함되어 있습니다.

콩나물의 독특한 맛

콩나물은 워낙 익숙한 식재료이기 때문에 그 맛과 식감은 익숙합니다. 간혹 콩이 붙은 채로 먹는 콩나물을 싫어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그러나 줄기 부분에 있는 섬유질 부분에서 단단한 식감을 주고 콩부분으로 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콩나물에는 감칠맛을 내는 글루탐산,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있어 국물이 필요한 요리에 최고의 재료가 되어 줍니다.

콩나물 키우기 및 삶는 법

콩나물에는 일반적인 상태의 콩에는 없는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으면서도 원래 콩이 가지고 있는 영양분도 그대로 섭취 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콩이 붙어 있어서 간혹 콩나물을 싫어하는 분들이 있기도 합니다만 콩나물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집에서도 쉽게 콩나물 키우기를 직접 해볼만 합니다.

콩나물 키우기

콩나물을 집에서 만들면 재미도 있고 깨끗하고 믿을 수 있으며 약간이나마 지출을 줄일 수 있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콩나물은 마트에서 판매되는 콩을 구입하면 바로 재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 재배하고 나서 1주일 정도면 다 성장하기 때문에 귀찮은 일도 매우 적은편입니다.

콩나물 키우기는데 필요한 재료는 익히지 않은 콩, 재배에 필요한 어느정도 높이가 있는 용기, 어두운 환경을 만들기 위한 골판지나 비닐 입니다. 우선 재배하기 위해서 준비한 용기에 콩을 넣어 물로 몇차례 세척해 줍니다. 콩자체는 그릇에 넣었을 때 겹쳐도 문제없으니 신중하게 넣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으로 콩이 들어간 용기 안에 새롭게 물을 넣어 용기의 반에 이를 때까지 부어 줍니다. 물을 부어준 후 그대로 하룻밤을 두고 시간이 지나면 물기를 뺀 뒤 어두운 상태로 만들기 위해 골판지나 비닐 등으로 빛을 차단해 줍니다. 콩이 발아하기 시작하면 손으로 매만져 주듯이 물을 뿌려 줍니다.

그대로 시간이 지나면 야자 부분이 되는 장소로부터 조금씩 흰 것이 자라기 위해, 이 부분이 5 cm정도까지 늘어나면 수확을 실시합니다.그러나, 콩이 시커멓게 변하기 시작하면 5센티에 이르지 않아도 먹었던 때의 사인이므로, 콩에 검은색이 나온 곳에서 수확해 버립니다.

시간이 지나면 콩나물에서 조금씩 흰 줄기이 뻗어나오는데 이 부분이 5cm 정도까지 뻗어나가면 수확을 합니다. 하지만 콩이 거무스름해지기 시작하면 5cm가 되지 않아도 수확할 시기라는 사인이므로 콩이 거무스름해 지는 부분이 보이면 바로 수확 해줍니다.

콩나물 삶는 법

콩나물 삶는 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콩나물을 삶아서 나물 요리로 사용할 때 잘못 삶으면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콩나물을 적절히 삶는 방법은 콩나물을 우선 준비해 물에 넣고 삶기 전에 소금을 조금 넣고 뚜껑을 닫은 후 물이 끓을 때까지 불에 올려 줍니다. 물이 끓어 올라 뚜껑이 들썩거리면 불을 꺼준 다음 소쿠리에 콩나물을 담아 식혀 줍니다. 이 상태로 열이 식으면 콩나물 삶기가 완료됩니다. 요령은 끓고 있는 가운데 뚜껑이 들썩거리기 시작할 때까지만 삶아주면 냄새가 나지 않게 삶아질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콩나물

콩나물은 평상시 자주 먹는 식재료이며 일반적인 콩 보다도 더 많은 영양분이 들어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가정에서도 쉽게 직접 콩나물 기르기를 통해 기르는 재미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반찬 재료가 될 수 있는 콩나물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Back To Top
×Close search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