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엘더 플라워

Image ⓒ Pixabay

엘더 플라워는 해외에서 건강에 좋은 효과로 인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조금씩 알음알음 엘더 플라워에 대한 인식이 생기고 있기도 합니다. 아직 들어본 적이 없는 분들이 더 많을 엘더 플라워의 효능과 그 특징 그리고 활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엘더 플라워란

엘더 플라워는 국내에서는 자생 하지 않습니다만 유럽에서는 옛부터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온 허브라고 합니다. 도대체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엘더 플라워는

엘더 플라워는 북 아프리카, 유럽, 서남 아시아 등에서 자라는 낙엽 관목입니다. 별명으로 서양 딱총 나무, 유러피안 엘더, 파이프 트리 등이라고도 불립니다. 원래는 유럽이 원산이며 오래 전부터 몸의 기운을 올려주고 동시에 마귀를 쫓아준다고 믿어 사람들로 부터 애용되어 왔습니다.

엘더 플라워의 특징

엘더 플라워는 높이가 2~10m 정도되는 엘더 나무의 꽃 부분을 약용으로 이용한 것입니다. 맛은 무난한 편으로 무스카트 같은 달콤하면서도 산뜻한 향기로 여성들이 특히 선호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엘더 플라워는 “배려, 열성, 연민” 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엘더 플라워의 맛

엘더 플라워의 맛은 은은한 무스카트에 가까운 향기가 코를 자극 합니다. 산뜻한 향기가 나기 때문에 맛을 즐기는 것보다는 깔끔하고 좋은 향기를 즐기면서 마시는 편입니다. 허브 티의 종류 중에서는 비교적 맛이 시원한편이기 때문에 기분 전환으로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엘더 플라워의 효능과 효과

엘더 플라워는 옛날부터 감기나 독감, 화분증(꽃가루 알레르기)등에 좋다고 하여 몸이 아프고 기운이 없을때 허브차로 만들어 마셔 왔습니다.

건강 효과

엘더 플라워는 발한, 이뇨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체내의 독소 빼주는 디톡스 작용을 합니다. 서양에서는 예로부터 감기나 독감, 화분증 등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여겨져 활용되어 왔으며 거담, 항바이러스, 점액의 정화, 항염증 등의 증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봄철에 의외로 걸리기 쉬운 감기나 꽃가루 알레르기로 고생이신 분들이라면 한변 엘더 플라워 허브차를 드셔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미용 효과

엘더 플라워에는 여성들에겐 반가운 미백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은 18세기경부터 알려졌는데 당시의 사람들은 피부 미용에도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한 릴렉스 효과도 있다고 전해지고 있는데 불안과 우울한 기분을 조절하거나 긴장을 풀거나 하려고도 할 때 그리고 좀처럼 잠을 못 이루는 밤이나 피로할 때 먹으면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

엘더 플라워의 활용 방법

엘더 플라워는 오로지 꽃 부분을 허브차에 마시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용도

허브 티

엘더 플라워의 일반적인 먹는 방법으로는 우선 허브 티를 들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 150cc에 드라이 타입인 플라워를 티 스푼 1잔 정도 넣고 3~5분 뜸을 들여주면 완성입니다.

요리와 음료에 넣는다

영국에서는 “엘더 플라워 코디알”이라는 시럽이 옛날부터 사람들에게 사랑 받아왔습니다. 물이나 탄산수나 다른 차에 조금씩 타서 마시거나 드레싱이나 소스에 조미료로 넣어 쓸 수도 있어 편리합니다. 또 적포도주에도 넣어 주면 와인을 상그리아풍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미용

엘더 플라워를 사용하고 있는 미용제나 크림 등 스킨 케어 제품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엘더 플라워에는 피부의 긴축 효과가 있는 수렴 작용과 미백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방향제나 목욕 허브로

향기로 릴렉스 되는 효과가 있는 엘더 플라워는 방향제로 실내나 차 안에 두는 것도 좋습니다. 엘더 플라워와 백단, 잇꽃, 정유, 유향 등을 셀로판에 넣어 건조시키면 수제 방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박하와 함께 얇은 주머니에 싸서 목욕물에 넣어주면 쉽게 목욕 허브로 쓸 수 있습니다.

섭취시 주의점

엘더 플라워는 적당량을 섭취한다면 우리 건강에 나쁜 영향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래의 경우에는 섭취할 때 조심해야 할 수 있으므로 꼭 기억하세요.

임산부가 섭취시

엘더 플라워는 임신 중의 여성이 섭취해도 괜찮다고 하고 있습니다. 또 수유 중의 여성과 아이에 관해서도 위험성이 있는 것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이에 대해서 충분한 검증이 이루어진것은 아니기 때문에 우려된다면 의사 등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 보길 권합니다.

독성과 부작용

엘더 플라워를 생으로 먹거나 덜 익은 과일, 종자, 나무 껍질을 섭취하면 구토나 설사 등을 일으킬 염려가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엘더 플라워의 부작용에 대한 사례 보고가 있는데 엘더 플라워와 다른 허브를 병용해서 섭취했을 때 소화관 장애와 피부에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났다는 경우가 있습니다. 엘더 플라워와 같은 스이카즈라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량으로 섭취하거나 장기간 섭취하거나 하면 이뇨 작용이 작용하기 때문에 이뇨제를 복용하는 경우라면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엘더 플라워로 건강과 미용 효과를

엘더 플라워는 허브 티로 쓸 수 있을뿐만 아니라 방향제, 방충제 등 일상에 여러가지로 이용할 수 있는 허브입니다. 허브 티가 익숙치 않다면 향기를 활용한 제품으로 먼져 시작해 보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Back To Top
×Close search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