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커민

Image ⓒ Pixabay

인도 요리점에 가면 독특한 매운 향이 나죠. 카레에 비슷한 향기가 식욕을 돋우는군요. 이 향기가 대체로 커민의 향입니다. 이번에는 이 커민이라는 향료에 대해서 말씀 드릴게요. 어떤 향료인지, 또 커민의 효과와 사용법등의 요령을 소개합니다.

커민은?

커민은 이집트가 원산지이며 미나리과 식물입니다. 무더위나 건조에 약한 식물이라 겨울에 주로 재배됩니다. 현재 이란이 최대의 수출국이 되어 있는데, 인도에서 유럽까지 넓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양념 재료를 생으로 이용하거나 추출하여 사용하거나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있지만, 커민 씨앗을 건조시켜 원형(whole)의 상태 또는 건조시킨 씨앗을 가루로 만들어 사용 합니다.

커민은 카레 등 인도 요리와 에스닉 요리에 빼놓을 수없는 향신료입니다. 흔히 향신료와 방향성있는 식물의 일부를 이용하여 많이 사용 하는 편입니다.

달콤한 향기와 매운 향기 등 취향에 따른 향을 더 하거나 매운맛, 신맛, 짠맛 등을 내게 하는 양념류의 총칭을 “향신료”라고합니다.

요리에 조금 더 추가하는 것으로 요리를 맛있게하는 데 도움이 되며 더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식재료 역시 향신료입니다. 그중에서 커민은 매운 향이 특징인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커민의 특징

커민은 일반적으로 강한 독특한 향기가 있으며, 씁쓸함과 매운맛이 있는 향신료라고 일컬어집니다. 카레를 비롯해 인도 요리나 멕시코 요리 등 에스닉 요리에는 없어서는 안 될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쿠민의 맛을 표현하면 쓰디쓴 맛이나 매운 맛이라고 하지만, 임팩트한 쓴맛이나 매운맛이 아니기 때문에 쿠민을 썼다고 페퍼류처럼 맵다거나 씁쓸해지는 향신료는 아닙니다. 커민은 향신료 중에서도 맛이나 색으로 요리를 도와주는 향신료라기보다는 독특한 향기를 이용하는 향신료입니다.

커민의 향기는 카레의 향?

맛보다는 향기에 특징 있는 커민의 향기는 “카레의 향”에 주로 비유됩니다. 자극적인 매운 향기가 특징입니다.

자극적인 강한 향기가 특징이라고 하지만 겨자처럼 코를 뻥뚫리게 하는것 같은 향은 아닙니다. 실제로 원형 상태의 커민 시드의 냄새를 맡아 보면 한약 같은 향기가 납니다만, 프라이팬에서 커민 시드를 볶자 보면 에스닉풍의 식욕을 돋우는 청량감 있는 매운 향이 납니다.

식품 외에도 활용되는 커민의 향기

요리에 커민을 사용할 때는 에스닉한 풍미를 가하는 향신료로 이용됩니다. 또 고기 등의 잡내를 잡기 위해서도 이용되지만 커민의 향기는 음식에만 이용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은 요리 이외에도 커민의 맵고 자극적인 향기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커민 향기의 역사를 더듬어 보면 고대 이집트까지 올라가게 되는데 고대 이집트에서 행해지던 미라를 만들 때 냄새와 부폐를 막기 위해서 이 커민의 향기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현대에도 커민의 향기는 모기약에 이용하거나 커민에서 산출되는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고 독특한 매운 향이 더해진 향수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커민의 효능과 효과

요리나 재료에 소량의 향신료로 이용하는 커민에서 얻어진 효능과 효과는 몸에 결정적으로는 느끼지 않지만 음식에 첨가하여 천천히 몸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커민 향기 성분은 식욕을 증진시키는 작용부터 위장의 상태를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기관을 활성화하는 작용으로부터 위통, 복통, 설사 등을 개선하고 주는 효과, 향이 신경을 가라앉히고 기분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 세포의 노화 현상을 예방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나 혈관 등의 안티 에이징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음식물뿐 아니라 요리와 함께 그 효과에 대해서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커민의 다이어트 효과

최근 커민의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서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한 연구 팀이 발표한 보고서에서 요구르트에 커민을 넣어 매일 계속 먹다 보니 다이어트 효과가 상당하다라는 보고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면, 커민을 보조제 처럼 섭취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수 있었다는 것이 아니라 하루 식사량을 조절 하면서 식생활에 커민을 적당량을 추가해서 섭취했을때 다이어트 효과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몸에 좋은 결과를 초래했다는 것입니다.

커민 자체를 섭취해서 직접적으로 다이어트로 이어지는 것 아니라 다이어트의 효과를 촉진하는 기능을 돕는것이기 때문에 식사에 소량 넣어 함께 섭취하면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확실히 커민의 효능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고 그 효과는 중성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거나, 변비를 개선하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어 이와 연관 해서 다이어트로 까지 이어지는 효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커민을 보조제 처럼 그냥 섭취했더니 살이 빠졌다는 보고는 어디에도 없기 때문에 일상적인 식사량을 제한하고 그 음식 속에 향신료로 소량의 커민을 더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것입니다.

커민 사용법

커민은 씨앗을 원형 그대로 사용하는 홀 타입의 커민 시드와 씨앗을 분쇄한 타입의 커민 파우더 2종류의 타입이 있습니다. 커민 시드는 그대로 이용해도 향기가 잘 나는데 요리를 만드는 제일 처음 팬에 가열한 기름을 두르고 커민 시드를 넣어 주면 기름에 향을 더할 수 있고 이 기름을 활용해 요리하는 조리법이 기본입니다. 이렇게 요리의 초반에 향기를 기름에 더해서 쓰는 향신료를 스타터 스파이스라고 말하는데, 커민 시드는 스타터 스파이스의 대표입니다.

커민 가루는 스타터 스파이스로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만, 고기나 생선의 비린내를 잡기 위해서 요리 준비 때 재료로 이용하거나 조리 도중에 쉽게 쓸 수 있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민을 사용하해 더 맛있게 먹기

커민은 향기가 특징인 향신료입니다. 그 매운 향기는 인도 요리나 에스닉 요리에는 필수 입니다. 평소 음식에 조금 더 첨가해 주면 평상시와 다른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가정의 부엌 선반 한켠에 두면 매운 맛을 더해 줄 수 있는 편리한 조미료로 쓸 수 있습니다.

Back To Top
×Close search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