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호두 기름

Image ⓒ Pixabay

호두 기름은 말 그대로 호두를 가지고 만든 기름을 호두 기름 혹은 월넛 오일이라고 부릅니다.
코코넛 오일과 들기름 등 몸에 좋은 기름이 웰빙족 사이에서 화제가 되는 가운데 이 호두 기름의 효과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호두 기름은

호두에 포함되는 영양소는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작용이 있으며, 뇌 경색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옛 사람들이 “호두는 뇌의 형태가 비슷해서 대뇌에 효과가 있다”라고 믿었다고 하는데요 꼭 잘못된 정보는 아닌 것 같군요.

호두 기름을 만드는 법과 특징

호두를 까서 안쪽의 열매를 짜서 만든 기름은 탈랍(파라핀을 제거)진공 건조 탈취, 탈산(산소를 제거)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정제됩니다.

호두의 기름 함유량은 65%~70%로 높은편인데 나무 기름으로는 톱 클래스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기름의 저장고”로 불릴 정도라고 합니다. 색깔은 갈색을 띤 노란 색이고, 100kg의 호두에서 약 25-30 kg의 호두 기름이 나온다고 합니다.

양질의 호두만 선정하고 현재의 정제 기술을 통해 생산된 호두 기름은 자연의 혜택이며 동양의 올리브 오일로 세계 각국에서 소비되고 있습니다.

호두 기름의 성분

성분을 분석해보면 호두의 지방질은 주로 리놀레산의 글리세라이드, α-리놀렌 산, 올레산의 글리세라이드와 같은 필수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호두 기름의 효능

에너지의 원천

칼로리는 정백미의 3-4배 수준으로 소량만 섭취해도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를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방한에도 이용되며 특히, 한랭지에서 겨울철 추울 때 아주 유용하게 섭취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피부를 촉촉하게

호두 기름에는 스쿠알렌의 같은 뛰어난 친화성과 필수 지방산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흡수되면서 피부에 오래 머물고 탄력과 윤기를 줍니다.

머리에 윤기를

호두 기름은 모발의 건강도 지켜줍니다. 매일 계속 섭취해주면 건조한 머리결에 윤기가 살아날 수 있습니다.

뇌를 건강하게

호두 기름은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지 않고 풍부한 리놀레 산과 α-리놀렌산이 혈관 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대뇌에 신선한 혈액을 밀어 주어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동맥 경화 예방

동맥 경화가 예방되므로 그에 따른 고혈압, 심장 질환, 심장과 신장의 쇠퇴, 뇌 중풍도 예방 효과를 발휘합니다.

자율 신경 기능의 향상

호두에 포함되는 DHA는 인슐린을 정상적으로 일하도록 자극합니다.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할수록 이 기능은 세포 내에서 활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뼈를 튼튼히

호두 기름은 뼈에 칼슘을 보급하는 작용이 있어 천연 항산화 물질인 오메가 3지방산이 칼슘 외, 인, 아연 등의 흡수를 돕습니다. 뼈의 성장을 촉진하고, 골 밀도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호두 기름 활용법

호두의 영양이 듬뿍 담은 기름은 어떻게 쓰는 게 좋을까요?

호두 기름의 맛

호두에는 독특한 쓴맛과 떫은 맛, 그리고 기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호두 기름은 풋풋한 향기와 시원한 입맛으로 음식의 맛을 돋구고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호두의 영양을 섭취하고 싶지만, 입덧으로 먹기 쉽지 않은 산모나 체하기 쉬운 사람에게 최적입니다.

호두 기름은 가열 할 수 있을까

호두 기름은 고온에 약하고 160℃ 이상이 되면 필수 지방산의 약 90%(올레인산 17.05%, 리놀레산 63.49%, α-리놀렌산 9.47%)가 효능을 잃어 버립니다. 어느정도 가열은 되지만 센 불에 사용하지 않도록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볶음에

호두 기름을 평소에 사용하는 기름과 1:4의 비율이 되게 섞어 사용합니다. 콩기름, 옥수수 기름, 땅콩 기름 등 고온에서 산화하기 어려운 기름과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굽는요리에

군만두 등의 식재료의 표면을 노릇노릇하게 굽는 데 소량 사용할 때는 기름의 영양분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드레싱에

차가운 소스는 물론 따뜻한 소스와도 잘 어울려 나물이나 야채 샐러드 등에 뿌려서 먹을 수 있습니다. 생식도 가능합니다. 식용유에는 없는 독특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밑 간에

고기 요리 등에서 재료를 양념과 함께 잠시 재웠다가 구워주면 향기가 더욱 좋아집니다.

해외에서 활용법

아래의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는 여러가지

호두 기름과 야채

브로콜리, 방울 토마토, 스위트 콘, 양파를 볶을때 넣어줍니다.

호두 기름과 무침

오이나 조각 과일(파인애플이 최적)에 직접 뿌리고 섞어 줍니다.

호두 기름 음료

우유, 요구르트, 꿀, 과즙 100%주스에 호두 기름을 조금 섞어 줍니다.

주의점

호두 기름는 영양가가 높은 반면 산화하기 쉬운 특징이 있어 유통 기한이 짧습니다. 개봉한 다음 사용 후에는 꼭 뚜껑을 닫도록 합니다. 또 산화한 호두 기름은 맛이 상할 뿐 아니라 유해 성분이 포함되기 때문에 유통 기한 내에 모두 소진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Back To Top
×Close search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