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황

Image ⓒ Pixabay

식욕을 돋우는 인도 카레의 선명한 황금색을 내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강황 입니다. 향신료 판매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노란 파우더 모양의 스파이스입니다. 강황은 단순히 카레의 색을 내주는것 뿐만 아니라 미용이나 건강에도 훌륭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강황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강황이란

강황은 생강과 작물로 인도가 원산지 입니다. 기원전 부터 전해져 온 전통의학 아유르베다에서도 오랜기간 민간약재로도 사용되어 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강황은 더운 날씨를 좋아하기 때문에 아열대 지역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아시아 곳곳에서 요리, 건강식품, 약용, 염료, 화장품, 등으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향신료 강황

강황은 인도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스파이시한 향이 있는데 맛은 부드럽고 무난하며 약간의 쓴맛이 인상적이어서 생강과 같은 싱그러운 뒷맛이 있습니다. 쿠민이나 카다몬등과 비교하면 차분하고 마일드한 풍미이므로 인도 요리 뿐만이 아니라 어떤 재료와도 맞추기 쉬운 향신료입니다.

선명한 노란색은 천연 착색료

강황의 선명한 노란색은 카레뿐 아니라 단무지, 마가린, 마스터드, 소시지 등의 착색료로 쓰입니다. 인공 착색료와 달리 자연스러운 천연 색소이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습니다. 요리에서도 강황의 색을 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식용뿐만 아니라 비단이나 솜의 염료로서도 강황이 이용되었습니다.

건강, 미용에도 효과가 있는 강황

일본의 장수로 유명한 오키나와지역에서는 옛날부터 강황과 비슷한 작물인 우콘으로 건강식품을 만들어 먹어왔다고 합니다. 그 우콘과 같은 성분을 가지고 있는 강황에도 많은 건강 및 미용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특히 강황에 많이 포함되는 커큐민이라고 하는 성분에는 간기능 향상, 피부 재생 효과, 생활 습관병 예방등 현대인에게 빠뜨릴 수 없는 효과가 들어있어 주목을 모으고 있습니다.

강황의 알려지지 않은 효능 효과

강황의 파워는 커뮤민 성분에서

강황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커큐민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커큐민은 간기능 향상, 항산화등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숙취에

강황에 많이 들어있는 커큐민은 간기능 향상을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 예방과 숙취의 회복에서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안티에이징과 피부미용

커큐민이 가지는 항산화 작용에는 우리들의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효소를 억제하는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어 면역 기능이 개선되어 보다 젊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전반적인 건강이 향상됩니다. 또한 여성들이 선호 할 만한 피부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얼굴의 기미, 주름, 검버섯등을 개선하고 콜라겐을 보호해주어 깨끗한 피부를 되찾아 줍니다.

생활습관병 예방

커큐민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 고혈압을 개선해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어 동맥경화, 당뇨병, 뇌졸중등의 생활 습관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위의 건강 유지를 돕기 때문에 소화 불량, 위염이나 위궤양에도 효과적입니다.

알츠하이머

최근의 연구 결과에서는 커큐민이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키는 물질에 작용해 증상의 개선이 인정되었다고 합니다. 강황 등 향신료를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인도에서는 알츠하이머에 걸릴 확률이 매우 낮다는 통계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연구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

강황의 과잉 섭취는 오히려 간기능에 부담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임신중이나 수유중인 분 그리고 간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황 사용법

강황이라고 하면 역시 카레입니다만 그것만으로는 금방 질려 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황하면 인도요리라는 선입견을 버리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만 강황의 색소 성분인 커큐민은 물에 녹지 않고 기름에 녹기 때문에 조리할 때는 유의해 주세요.

강황밥이나 빠에야

강황의 황금색과 상쾌한 풍미, 그리고 버터의 마일드한 맛이 잘 매치된 강황 밥은 카레 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고기 요리, 생선 요리, 물론 야채 요리와도 잘 맞습니다. 쌀로 밥을 지을 때 강황과 버터, 소금을 함께 넣는 것만으로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도 매력입니다. 또, 조금 노력해서 어패류와 함께 밥을 짓는 빠에야에 도전할 때 고가의 사프란 대신에 강황을 활용하면 간편하게 색을 낼 수도 있습니다.

치킨이나 뫼니에르

치킨이나 생선을 활용한 뫼니에르 등은 양념이 한 패턴으로 되기 쉽습니다. 그럴 때 일반적인 양념에 강황을 넣으면 신선한 풍미로 변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 풍미가 강해질까 걱정될것 같지만 바비큐, 토마토, 마늘, 크림 등 어떤 양념에도 좋습니다.

강황 티

아몬드 밀크나 코코넛 밀크에, 강황, 시나몬, 쇼가, 꿀을 더해 따뜻하게 하는 것만으로 만드는 강황 티가 해외에서 인기입니다. 우유나 두유로 대용할 수도 있습니다. 맛있기도 하고 미용에도 좋은 강황 티 입니다.

미용효과가 있는 페이스팩

강황의 원산지 인도에서는 예로부터 피부 관리에 강황이 사용되었습니다. 그 지혜를 살려, 미백, 얼룩, 주름, 여드름 등에 효과가 있는 강황의 페이스 팩은 시험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강황의 색이 옷에 닿지 않게 주의하세요.

미용과 건강에 좋은 효과 강황

단순히 카레 색깔로 알았던 강황이지만 정말 다양한 미용과 건강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강황을 활용해 생활을 보다 건강하게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Back To Top
×Close search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