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다이어트 습관

Image ⓒ Pixabay

극단적인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무리한 다이어트는 대사를 떨어뜨리고 반대로 살이 찌기 쉽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마르고 싶다면 섭취 열량과 소비 칼로리의 균형을 고려한 식생활 및 생활 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평생 살 안 찌는 다이어트 습관을 지키기 위해서는 아래의 다섯 가지를 꼭 지켜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평생 살 안 찌는 다이어트 습관 5가지 포인트

기초 대사를 파악하라

기초 대사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일반 여성이라면 기본적으로 하루에 약 1,200kcal 안팎이 소비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초 대사량은 나이와 함께 떨어지므로 먼저 자신의 기초 대사량을 파악해 두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럼으로써 어느 정도의 양을 먹으면 좋을지 알게 됩니다.

균형잡힌 식사를 한다

다이어트 중에는 섭취 칼로리를 제한하는 식사를 하게 되지만 그런 식생활을 계속하면 대사가 떨어지고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이야말로 몸에 있어서 필요한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영양 밸런스가 좋은 식사의 기본은 주식(밥, 빵, 면류 등의 탄수화물), 주채(고기·생선·계란·콩 제품 등의 단백질), 부채(채소 해조류 버섯류 등 비타민 미네랄)를 맞추는 문제를 유념해야 합니다.

먹는 방법을 의식한다.

야채부터 먹기 시작한다

살 찌지 않는 식사의 기본은 “야채 퍼스트” 입니다. 이것만 지켜도 혈당치의 상승을 막아 먹어도 살 찌기 어려워지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합니다.

천천히 잘 씹어 먹다

빨리 먹는 식사는 만족감을 느끼기 어렵고 너무 많이 먹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 천천히 씹으면 포만 중추가 자극되므로, 적은 양으로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준은 한번에 약 20~30회를 목표로 해 봅니다. 재료를 크게 다듬는 등 조리 방법을 궁리해 보면 자연히 더 자주 씹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약간의 운동을 해 본다

적당히 운동을 해서 소비 칼로리를 올리는 것은 분명 더 확실한 다이어트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섭취 칼로리보다 소비 칼로리가 넘는 상태가 계속되면 자연스럽게 체중은 계속 떨어지게 됩니다.

굳이 체육관이 아니더라도 우선은 부지런히 걷는 습관을 들여 보세요.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가 아닌 계단을 이용하고 도보로 10분 정도의 장소라면 차 보다는 직접 걸어 이동 하고 대걸래를 들고 조금 더 자주 거실 청소의 횟수를 늘리는것 등도 좋지 않을까요? 또 평소보다 걷는 속도를 올려 보는 것도 추천입니다. 생활 습관에 도입하기 쉽고 당장이라도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을 무리 없이 계속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티끌 모아 태산처럼 기초 대사량을 올리기로도 이어질지도 모릅니다.

잠을 잘 자야

잠을 자지 않으면 살이 찐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어 본 적 없으세요? 그 이유는 수면시에 분비되는 성장 호르몬이 관계되고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은 대사를 올리고 마르기 쉬운 체질로 만드는데 서포트를 해 줍니다. 그래서 수면이 부족하면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고 반대로 살 찌기 쉬운 체질을 만들어 버립니다.

또 수면 부족은 식욕에 관련하는 호르몬의 균형을 잃을 수 있으므로 식욕이 멈출 수가 없게 되고 과식해 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적절한 칼로리 조절을 위해서도 질 좋은 잠을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어떤가요? 평생 살 안 찌는 다이어트 습관은 식생활과 평소 생활 습관을 조금 다듬어 보는 것만으로 할 수 있는것들입니다. 오늘이라도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것들이죠. 계속 노력해 가다 보면 어느센가 확실히 변화를 실감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꼭 시도해서 보세요.

Back To Top
×Close search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