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제비집

Image ⓒ Wikipedia

미용 효과가 특히 좋은것으로 알려져 여성에게 인기가 좋은 제비집 입니다. 하지만 굉장히 고가이므로 왠만한 중식당에서는 제비집 요리를 먹어보기 쉽지 않습니다. 제비집은 중국 요리나 건강 보조제 등에서도 접할 수 있는데요 제비집은 도대체 무엇으로 되어 있을까요? 이번에는 제비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비집 먹는법과 영양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제비집는

제비집은 상어 지느러미와 전복과 함께 중국의 고급 요리 재료 중 하나입니다. 중화 요리 중에서도 특히 중국 남부 광둥 성에서 먹는 광둥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고대부터 미용에 매우 좋은 재료로 여겨왔고 이로인해 여성들에게 특히 애용되고 있습니다. 여러 미디어를 통해서도 미용에 좋은 효과 등이 거론되고있으며 한때 일본에서는 가뜩이나 비싼 제비집을 돈 주고도 못구할 정도로 인기를 끌기도 했다고 합니다. 물론 지금도 고급 식재료로 귀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제비집이 “행운”으로 여겨지는 이유

중국에서 제비는 길한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고 그것에 얽힌 이야기도 다수 전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옛날에는 아이가 질병등의 이유로 건강하게 자라기 어려운 환경이였는데 다산의 상징인 제비는 자식의 행운을 기리는 새로 여겨졌으며 귀소 본능이 높아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오길 바라는 행운의 상징이 되기도 했으며 경계심이 강한 새이므로 위험을 예지하고 안전한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는 상서로운 이야기가 전해 내려 오는등 제비는 길조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중국에서 제비는 “사랑의 새”로 불리며 사랑 받고 있습니다. 중국의 제비는 암수 모두 아이를 키우는 등 화목한 가정의 표상이라고 여기고 있으며 결혼을 하는 부부에게 제비집을 선물하는 습관도 있답니다.

상서로운 제비가 만드는 제비의 집은 미용이나 건강에 좋은 효과가 매우 높은 것과 동시에 희소성도 높아서 행운을 가져온다고 믿어서 중요한 자리나 축하 자리에 길한 음식이라며 제비집를 사용한 스프 등이 자주 제공됩니다.

제비집는 무엇으로 되어 있는가

중국 요리의 고급 식재료인 제비집은 그 이름대로 제비가 만든 집입니다. 공기 중에 떠다니고 있는 새의 극미세한 깃털과 여러 재료를 제비의 침으로 뭉친 다음 바닷 바람이 부는 절벽 등에 둥지를 만드는데 이때 만든 둥지가 중국의 고급 요리 재료로 귀하게 여기는 “제비집”입니다.

중국의 제비와 우리가 아는 제비는 종류가 다르다

중국에서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같은 “제비”라는 이름이 붙어 있지만 실은 중국의 제비와 우리가 알고 있는 제비는 종류가 다릅니다. 중국의 제비는 칼새목 칼새과 칼새 속의 새이며 우리가 아는 제비는 참새목 제비과 제비 속의 새입니다. 중국의 제비는 먼저 설명한 것처럼 공기 중의 부유물을 침으로 굳히고 둥지를 만듭니다.

칼새는 본능적으로 둥지가 무겁고 떨어져 버리지 않도록 진흙 등을 사용하지 않고 침으로 공기 중의 미세 입자인 새의 깃털이나 먼지를 이용합니다. 이는 칼새의 생태의 특징으로 번식기가 되면 침샘이 발달하고 점착성 있는 타액을 분비합니다. 그 침으로 굳힌 집은 건조하면 희고 투명감 있는 한천 같은 질감의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이 침 속에는 제비집의 영양소의 특징인 시알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반면 우리나라의 제비는 땅위에서 나뭇가지와 진흙을 재료로 보금자리를 만드는 것으로 그 둥지는 갈색 같은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제비가 만든 둥지는 “제비집”으로 중국의 고급 식재료로 이용되지만 우리나라의 제비가 만든 둥지는 먹을 수 없습니다.

제비집의 위생

고급 중국 요리 재료인 제비집은 공기 중의 아주 미세한 입자들을 굳힌 것이라 위생상 더러운 것이 아니냐는 걱정이 됩니다. 물론 채취한 제비집에는 털과 불순물이 들어 있지만 가공 작업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더러운것은 없습니다.

제비집이 비싼 이유

중국의 제비인 칼새는 일반적으로 바닷바람이 불는 절벽 혹은 정글 깊숙이 있는 동굴 속 그 지하나 거대한 바위산 꼭대기의 입구 등에 둥지를 만들기 때문에 채취하는 것이 매우 위험하고 어렵습니다. 그래서 귀중한 식재료로 가격이 비싸다고 합니다. 또 동남 아시아 일부 지역밖에 존재하지 않는 제비여서 희소성이 높고 이 때문에 값도 높아집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제비집를 채취하려면 정부의 허가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제비집는 먹을 수 있도록 가공하기에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도 가격이 높아지는 이유 입니다. 제비집은 매우 민감한 것으로 그 효과와 효능을 해치지 않으려면 작은 쓰레기나 불순물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제거합니다. 채취하기 어려운 곳에 있고, 한정된 지역에서나 채취 할 수 밖에없는 희소성, 그리고 채취한 둥지를 먹을 수 있게 다듬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가격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대략적인 가격은 50g정도 10만원에서 15만원 정도 입니다. 그러나 그 효과와 효능이 워낙 좋기 때문에 항상 수요가 많은 식재료 입니다.

제비집 먹는 법

고급 중국 요리 재료인 제비집은 건어물 식재료로 시장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몇가지 처리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선 잘 씻고 먼지등을 털어냅니다. 그리고 충분히 물에 30분~40분 정도 담급니다. 시간이 지나고 물에 뜬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이 단계에서 요리나 후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조금 더 반나절 정도를 물에 담가 주는게 더 좋다는 요리사의 의견도 있습니다.

제비집 맛 보다는 식감으로

제비집 자체가 맛이 있는 건 아닙니다. 제비집은 수프와 디저트의 재료로 독특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양념과도 어울리기 때문에 여러 재료를 사용하는 국에 넣어 주는것이 일반적인 사용법입니다. 찐 만두의 재료에 넣고 망고 푸딩 등의 스윗츠에 넣어주는 등 추천 요리가 많습니다. 중국 음식점에서는 상어 지느러미 찜 요리등과 함께 제공되기도 합니다.

미용에 효과적인 제비집의 영양 성분

중국에서는 제비집를 2000년 이상 옛날부터 먹고 있습니다만 그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제비집에는 병의 치료에도 이용할 정도로 몸에 좋은 효과가 높은 재료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제비집를 “연와(燕窩)”라고 부르며 예부터 중요한 식재료로 다뤘습니다. 그 효능이 높다고 하는 제비집의 영양 성분으로는 단백질, 식이 섬유, 탄수화물, 소량의 지방질, 비타민 B1과 요오드 등의 비타민류, 칼슘과 칼륨, 인 등의 미네랄류 외에 콜라겐, 그리고 제비의 침에 포함되는 시알산(아미노산의 일종)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알산

제비의 침에 포함되는 시알산은 낯선 성분이지만 이것은 사람의 침이나 모유에도 포함된 성분입니다.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피부의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은 독감 예방에 효과적 입니다. 무려 로열 젤리의 200배에 달하는 시알산이 제비집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시알산은 세포를 복원시키는 작용이 있는 물질로 재료의 100g중에 무려 10g에 달할 만큼 시알산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제비집 뿐이라고 합니다. 피부 건강을 올려주어 탱탱한 피부 만들기에 효과가 좋으며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효능이 높은 성분으로 그 성분이 어떤 재료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의 근원으로서 또 불로장수의 약처럼 제비집이 소중하게 사랑 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제비집 성분의 건강보조식품도 인기

최근 일본에서는 제비집을 이용한 미용 보충제와 음료, 캔디 등이 출시되면서 인기리에 판매중이라고 합니다. 제비집 건강보조식품은 특히 미용 효과에 주목되는데 그것뿐 아니라 아토피나 꽃가루 알레르기에도 효과적이라고 인기입니다. 자양 강장이나 체질 개선의 목적, 그리고 천식과 가래에 효과적이여서 최근 건강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마치며

중국에서 오래 전 부터 아름다움과 건강을 위한 음식으로 소중히 여겨 온 제비집의 성분에는 피부 미용 효과에 기대할 수 있는 시알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예뻐지고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고 게다가 식감도 좋은 슈퍼 식재료로 제비집은 중국의 오랜 역사 속에서 전해져 온 불로장수의 약 같은 식재료 입니다. 제비집의 가격은 비싸지만 가격에 어울릴 만한 가치가 있는 식재료로 수요도 많습니다.

Back To Top
×Close search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