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호밀

Image ⓒ Pixabay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특히 호밀에 대해 잘 알고 계실것입니다. 아래는 건강에 좋은 음식인 호밀의 효능과 조리 방법, 먹는 방법 등을 중심으로 호밀의 모든 것을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양가 높은 호밀을 주목

최근 미용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은 여성에게 주목 받고 있는 호밀. 호밀은 밀에 비해서 영양가가 높은 뛰어난 곡물입니다.

밀가루 대신 자란 곡물

호밀은 원래 밀이 자라지 않는 땅에서 밀 대신 자란 곡물입니다. 한랭한 기후와, 메마른 땅에서도 자라기 쉬운 이점이 있어 널리 재배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높은 영양가

호밀은 밀보다 식이섬유나 비타민 B들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호밀에 포함되는 영양 중 비타민 B1과 B2에 대해서는 단백질 대사를 촉진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식이섬유를 통해서 변비를 해소하면서 장내 환경의 향상을 도모하고 여기에 더해 비타민 B군에서 피로 회복, 피부 미용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여성에게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GI수 치가 낮아 다이어트용으로 적합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의 필수로 고려해야 할 항목은 열량, 당질, 운동 등이 있는데 또 하나, 최근 주목 받고 있는 것이 GI값입니다. 이 GI라는 수치를 신경 쓰지 않을 경우 감량 효과에도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GI수치는 혈당 지수의 약어로 음식을 먹은 뒤에 얼마나 혈당치가 상승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기준치는 포도당액 100밀리리터를 섭취했을 때의 혈당 상승치를 100으로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GI치가 60이상의 식품은 혈당치를 올리기 쉽다고 알려져 있는데 식빵과 바게트 빵은 90이상 됩니다. 굉장히 높은편 입니다. 대부분의 빵이 60이상의 수치인데, 호밀 빵은 55전후가 나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치가 낮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통밀 가루와 호밀 가루의 차이

호밀 가루와 마찬가지로 웰빙복에게 화제가 되는 것이 바로 통밀인데요 이 두가지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통밀은 일반적으로는 밀가루의 일종

통밀은 처음 듣는 사람이에게 뭔가 신종의 잡곡을 가공한 가루가 아니냐는 인상을 줄 수도 있는데요 사실 통밀 가루는 밀가루의 일종입니다. 통상의 밀가루는 밀의 배젖 부분을 가공하여 만든 가루인데, 통밀은 밀 알갱이를 통째로 가루내어 가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아나 외피 등도 포함되기 때문에 밀가루보다 영양가가 높습니다.

밀가루에 함유된 글루텐에 대해서 알레르기의 원인으로 주목을 받고있는데 글루텐은 밀의 배젖 부분에 포함되는 성분이 물과 함께 섞여 생성되는 단백질이므로, 통밀 가루에도 물론 이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호밀 가루는 호밀로 만든 가루

자, 그럼 호밀 가루는 통밀 가루와 어디가 다르죠? 호밀 가루는 당연히 호밀을 가공하여 만든 가루기 때문에 밀가루의 일종이 아닙니다. 또 밀가루처럼 고운 호밀 가루도 있으며 굵고 큼직한 알갱이가 덩그러니 가루에 섞인 것도 있습니다. 사실 이 조잡한 쪽이 호밀의 통밀 가루로 불리고 있는 것입니다.

즉, 통밀이라고 하면 밀 알갱이를 모두 가루로 만든 것이라는 뜻이 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통밀”이라고 하면, 밀가루의 통밀을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호밀 역시 통밀 가루가있다는점도 알아 두면 좋겠네요.

글루텐과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호밀도 피하세요

호밀은 영양가는 풍부하지만 글루텐 프리가 아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슷한 잡곡인 수수 등에는 글루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호밀 가루를 사용한 레시피

여기서는 호밀 가루를 사용한 레시피 몇가지를 소개 합니다. 간단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한번 도전해 보세요.

  • 재료 : 밀가루 180g, 호밀 가루 60g, 설탕 10g, 소금 5g, 드라이 이스트 4g, 물 140g

재료는 단순합니다.. 호두 등을 넣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호밀 빵 만드는 법

빵 만들기는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큰일이 될 것입니다만, 홈 베이커리가 있으면 간단합니다. 위의 재료를 넣으면 기계가 빚어 주고, 발효도 맡기고 반죽을 정리하거나 둥글게 만들어 주기 까지 가능합니다. 그러나 홈 베이커리가 있는 집에서나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손으로만 반죽해서 오븐에 구워서 만드는 호밀 빵 만드는 법을 전합니다.

우선 재료를 주걱으로 섞어 줍니다. 어느 정도 섞이면 손으로 주물러 반죽해 줍니다. 반죽이 매끈하게 되면 반죽을 덜어 오븐에서 발효시킵니다. 40도 정도로 설정하세요. 이것이 1차 발효입니다.

반죽은 1.5배 정도로 부풀어 오릅니다. 그 반죽을 가루를 내린 받침대 위에 꺼내어 가스 빼기를 합니다. 그 후에는 반죽을 6등분이나 8등분 하고 젖은 행주를 덮어 20분 식혀 줍니다. 마지막에 오븐에서 더 20분 두어 발효를 시키고 굽습니다. 잘 굽는 온도는 220℃ 정도로 10분~15분 정도입니다.

호밀을 그대로 먹는 방법은?

호밀을 먹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호밀 가루를 요리하는 것인데 호밀의 알 자체를 먹는것도 불가는한것은 아닙니다. 그냥 굉장히 딱딱한 것으로 잡곡밥에 넣어 밥을 지을 수 있는데 이때는 호밀만 장시간 물에 불려야 합니다. 다 지어지어진 밥은 다른 잡곡 중에서도 한층 더 단단한 편이지만 잘 씹어 먹게 되므로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리

호밀의 매력은 다양합니다. 꼭 한번 호밀 가루를 쓴 빵 만들기에 도전해 보세요.

Back To Top
×Close search
Search